성장 호르몬이 활동하는 동화 주기, 골든타임은 저녁10시-새벽2시까지_[11]
인간은 하루 단위로 먹고, 소화시켜 에너지를 만들고 사용하고 남은 찌꺼기를 배출하는데, 낮12시부터~저녁8시까지를 먹는시간, 1_섭취주기라고 하고, 저녁8시부터~새벽4시까지는 몸이 회복하고 복구하는 시간, 2_동화주기라합니다. 새벽4시부터~낮12까지는 노페물배출시간으로 3_배출주기라고 합니다.
몸이 건강할 때는 크게 지키지 않아도 되는 시간이지만, 몸이 피곤하거나 아플 때는 몸의 본래 시간대를 지키면 회복이 잘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섭취주기(pm12-pm8), 동화주기(pm8-am4), 배출주기(am4-pm12)를 기억해서 활용해보세요.
옴몸에 회복과 복구가 이루어지는 시간 동화주기
동화주기가 시작되는 저녁8시부터 새벽4시까지는 '꼭' 잠을 자지 않더라도 누워있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위장에 음식물이 없는 상태여야 합니다. 소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몸이 회복,복구를 하는데 온전히 힘을 쓰지 못하고, 소화를 하는데 혈액의 대부분은 빼앗기기 때문에 회복과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동화주기 시간에는 성장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성장호르몬은 성장기에는 뼈를 자라게 하고 살을 찌우게 하는 역할을 주로 하지만, 성장이 끝난 후 부터는 하루동안 지친 몸을 회복시키고, 파괴된 세포를 복구합니다. 성장 호르몬이 활동하는 시간대는 동화주기에 가장 활발하며 저녁 8시~ 새벽 4시 사이라는걸 꼭 기억하세요, 그 중에서도 특히 골든타임은 저녁 10시~새벽 2까지 입니다. 몸이 지치고 아플 때에는 '반드시' 이 시간대를 잘 이용해서 충분한 휴식을 몸에 제공해보세요, 다음날 아침이 다르게 느껴지실 겁니다.
먹는 시간 섭취주기
우리 몸이 음식물을 받아 들이기를 원하는 시간은 섭취주기 시간입니다. 이 시간대에 음식을 섭취하면 되는데, 낮12시부터~저녁8시까지 입니다. 이시간이 사람이 활동하고 일을 하는 시간이기도 하고,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몸에서는 음식을 받아들이고, 소화시켜 에너지로 전환하여 사용합니다. 이때는 가급적이면 원푸드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음식은 섞이면 섞일 수록, 소화가 어렵고, 소화에 쓰이는 에너지가 많아집니다. 되도록 쉽게 소화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소화에 쓰이는 에너지의 낭비를 줄여주고 에너지로 전환하여 사용하는데 유리합니다. 과일은 소화시간이 20분-30분 정도이고, 채소와 과일은 40분-60분 정도이고, 곡식은 2시간-4시간 정도이며, 고기류는 6시간-8시간 정도입니다. 음식을 섞어서 한번에 섭취하면 소화시간은 각각의 소화 시간에 +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그리고 특히 중요한건 저녁 8시까지 소화를 끝내야 저녁8시부터 시작되는 동화주기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저년8시까지 소화를 마친다고 생각하시고, 시간을 계산하고 드시면 좋습니다.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시간 배출주기
"배출시간에는 먹지말아라" 기본 원칙입니다. 먹은 음식이 소화되어 에너지로 사용되면서 세포가 쓰고 남은 노페물들과 영양분이 빠진 대변을 새벽4시부터~낮12시까지는 배출을 하는 시간입니다. 몸속 노폐물의 배출방법으로는 대변 소변 이외에도 피부의 열배출(땀), 호흡이 있습니다. 이 시간대에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걷기, 자전거타기, 계단오르기, 수영 , 필라테스, 요가, 에어로빅 등 본인 할 수 있는 수준과 강도를 초이스하여 운동합니다, 되도록이면 좋아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인트는 '열이 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호흡도 좀 가빠지고, 열도 나도 , 땀도 나고, 물도 벌컥벌컥 먹히고 소변도 나온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몸속에 쌓여있던 노폐물이 배출되는 시간입니다. 운동이 힘들다면, 사우나나 찜질방, 혹은 뜨거운 매운음식을 드시면서 땀을 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혹시 이 시간대에 너무 배가 고파 음식을 먹고 싶다면, '물'을 드시면 됩니다. 이때 허거짐은 '가짜 배고픔'으로 수분이 몸에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혹여나 고열에 시달리고 탈수 증상이 동반된다면, 과일을 먹도록 합니다. 과일의 즙은 탈수도 방지해주고 생명정화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배출시간에 먹는다면, 몸에는 독소가 쌓이게 됩니다. 이 원칙을 '꼭' 기억하시고, 반드시 지키셔야 건강이 회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몸의 순환주기를 기억하셔서 적절히 활용한다면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지친 위장을 위한 소화의 기술을 공유합니다. 음식별 소화시간 차이 _[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