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사지 _Massage

견갑골 하강에 쓰이는 소흉근, 하부 승모근 셀프 마사지!

by 6바라밀 2023. 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효환선생님입니다.

오늘은 바로 이어서 두 번째 시가 날개뼈 하강이에요, 견갑골이 날개뼈라고 그랬잖아요.

견갑골이 올라가는 걸 거상이라고 부르고요, 올라간 상태에서 내려오는 모션이 하강이라고 불러요.

가슴 앞쪽으로는 소흉근이 있고요 라운드 숄더의 원인이 되는 근육이에요, 뒤쪽으로는 하부승모근이 있어요.

견갑골을 내려주는 근육을 이렇게 2가지가 있어요.

 

 

 

하강할 때 근육은 2가지

가슴 앞에서 어깨 이어지는 곳을 눌러보면 뼈가 만져지면서 아픈 곳이 있거든요.

그곳이 오구돌기예요, 거기서 부터 갈비뼈에 연결되는 근육이 있어요.

그게 소흉근이라고 불러요. 크게 가슴을 싸고 있는 근육이 대흉근 그 안아 들어 있는 작은 근육이 소흉근이에요. 뒤쪽에서는 어깨를 내려주는 근육은 하부 승모근이에요. 허리랑 등이 이어지는 곳에서부터 위쪽으로 이어지는 근육이 하부 승모근 이에요. 하부 승모근이 날개뼈를 밑으로 눌러 줄 때 하부 승모근이 쓰여요,

하부승모근하고 소흉근이 앞뒤로 견갑골을 몸 쪽으로 끌어당겨주는 거죠.

아래 등 쪽이 결리면- 하부승모근 /라운드 숄더는-소흉근

등 쪽이 자꾸 뭔가 결리듯이 아프다 하면 하부승모근이 확률이 높고요. 가슴 앞쪽에서 뭔가 아파, 라운드 숄더로 어깨가 말려 계시는 분들은 가슴 근육이 항상 굳어 있고, 등 뒤쪽은 약해져 있어요. 셀프 마사지 방법 알아봐요.

 

 

 

하부승모근 셀프 마사지

마사지볼을 이용하시거나 갈고리 마사지를 이용하시면 조금 편하게 하실 수 있어요. 마사지볼을 등 뒤쪽 하부 승모근 위치에 두시고 아픈 위치를 찾아보세요. 찾아보시면 위치가 '딱' 걸리면서 여기다 하는 곳이 있을 거예요. 그 부위에 볼을 대시고 견갑골을 올렸다가 내리면서 호흡을 후 뱉으시면 돼요. 10회를 기분으로 해보시면 되고요. 압력을 더 강하게 하고 싶으시면 바닥에 누워서 하시면 더 세게 자극이 오실 거예요, 이제 소흉근 마사지를 해볼게요.

 

앞쪽으로도 소흉근 부위에 마사지 볼을 대시고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돼요. 소흉근은 심장에 가까운 근육으로 혈액을 많이 품고 있는 근육이라서 마사지를 세게 하면 피부가 피멍드는 것처럼 빨갛게 올라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혹시 빨개지면 그냥 두시면 돼요, 한 2주 정도면 저 절도 사라지거든요. 그렇게 해서 굳어 있는 군율을 풀어주고, 스트레칭하고, 운동하시는 순서로 이어가시면 됩니다. 영상으로도 참고해 보세요. 다음시간에는 소흉근, 하부 승모근 스테레칭 방법 알아볼게요. 

 

 

반응형

댓글